복지소식/홍보소식

희망키움통장에 대한 궁금증

복지로 2010. 2. 23. 11:00

"희망키움통장"에 대해 알고계시나요??

"희망키움통장"은 일하는 기초생활수급자에게 근로소득장려금을 지급하고, 본인 저축에 대한 민간 매칭금 추가 지원으로 자립자금을 마련할 수 있도록 돕는 사업입니다.

그럼 희망키움통장에 대한 궁금증!! 하나씩 풀어보기로 하지요~



질문

답변

1. 근로능력있는 기초생활수급자는 모두 참여할 수 있나요?

NO!  근로능력있는 수급자 ①자활사업 참여자인 조건부과자와 ②일반 노동시장에서 일하는 조건부과 제외자, ③간병 ․ 양육 ․ 질병 및 시험 준비 등 사유로 자활사업에 참여하지 않는 조건부과 제외자 등으로 구분 됩니다.

 

이중 일반 노동시장에서 일하고 있어 자활사업에 참여하지 않는 수급자들이 희망키움통장의 대상이 됩니다.

2. 신청에 필요한 서류는 
무엇인가요?

신청시 지원신청서, 적립 및 사용계획서, 신용 정보 조회 ․ 제공 ․ 활용 동의서, 신분증 사본이 필요합니다. 신분증 사본외 서류 양식은 해당 지역 주민센터에서 직접 받으시거나, 지자체 및 보건복지가족부 인터넷 홈페이지에서 다운 받으실 수 있습니다.

3. 신청만 하면 무조건 지원
가능한가요?

NO! 신청하신 지자체에서 제출하신 적립 및 사용 계획서, 가구 특성 등을 고려한 서류심사를 거쳐 지원대상자를 선정할 예정입니다.

4. 가구당 최대한 받을 수 있는 적립액은 얼마인가요?

월 저축금액의 최대 6배 적립!
희망키움통장 적립중 소득인정액이 최저생계비를 초과하여 탈수급하면 그 가구는 최저생계비를 기준으로 장려금을 받게 됩니다. 이 경우 최대 장려금은 4인 가구 기준 43만원, 여기에 10만원 저축시 매칭액 10만원을 더하면 매월 적립되는 금액은 63만원이 됩니다.

5. 희망키움통장 접수 기회는 
상반기 밖에 없나요?

NO! 희망키움통장은 오는 하반기 2차 접수를 받아 연 2회 접수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접수는 전국에서 동시에 진행됩니다.


* 희망키움 통장(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