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지소식/홍보소식

성폭력에 맞서기 위해 알아야 할 복지서비스

복지로 2012. 8. 23. 13:36

안녕하세요? 복지로입니다.

입버릇처럼 여러분에게 전하는 인사말이 오늘은 절실한 마음과 함께 애잔함이 묻어납니다.

 

이번 한 주, 여러분 많이 힘드셨죠? 최근 수원에서 발생한 성폭행 관련 살인사건에 이어 어제 발생한 여의도 무차별 흉기 난동 사건에 이르기까지. 국민의 한 사람으로서 이 사회에서 일어나서는 안 되는 일들이 연일 발생해 충격이 가시질 않습니다.

 

왜 이런 일들이 발생하는 걸까요?

우리 사회의 단순한 사건사고로 치부해 버리기에는 너무나 당혹스럽고 끔찍한 일들이지만 모른 척 넘어가기에는 수위가 점차 높아가고 있습니다.

 

최근 경찰청 통계에 따르면 성폭력(강간·추행) 발생 건수는 2007년 1만4,229건에서 지난해 2만1,912건으로 5년 사이에 2배 증가하는 한편 강간범죄 비율은 2001년 56.5%에서 2010년 72.5%로 지속적으로 늘었다고 합니다.

 

  

 

가까운 가족은 물론 주변의 직장동료 등 성폭력의 위험으로부터 우리의 체감도도 점차 상승하고 있습니다. 성폭력에 대한 근본적인 대책 마련도 시급하지만 실질적인 성폭력 피해자에 대한 정부의 관련 지원도 절실함을 더해 가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해 정부는 여성가족부에서 ‘가정폭력·성폭력피해자무료법률지원’ 복지서비스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가정폭력 및 성폭력 피해 여성 및 아동·청소년에게 무료로 법률지원을 하여 줌으로써 폭력으로부터 스스로 방어·보호 능력이 부족한 여성 및 아동·청소년의 기본적인 인권을 보호하고자 하는 취지에서 마련됐습니다.

 

서비스 대상은 가정폭력/성폭력 피해자(국내거주 외국여성 포함)이며 제시된 입증자료 1개 이상 제출 시 가정폭력/성폭력 등의 피해와 관련된 민사,가사, 형사 사건 등에 대한 상담 및 지원이 가능합니다.

 

 

관련 정보는 링크 주소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복지로 복지서비스 : 가정폭력·성폭력 피해자 무료법률 지원)

 

부정적으로 현실을 비판하기 보다는 가까운 지인부터 대화와 관심을 조금씩 늘려간다면 오늘의 이런 현실들도 점차 나아지리라 믿습니다. 성폭력에 대한 이 사회의 범죄 행위가 하루 빨리 뿌리 뽑히길 바라며...이만, 국민 모두의 희망과 행복을 바라는 복지로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