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지소식/홍보소식

정부 3.0, 클릭 한 번으로 체감할 수 있는 기회

복지로 2013. 6. 20. 19:37
정부 3.0, 클릭 한 번으로 체감할 수 있는 기회


                                                                                             <출처: 청와대>

안녕하세요? 복지로입니다~너무 오랜만에 인사를 드리네요. 그동안 복지로를 아껴 주시는 이웃님들 잘 지내셨죠? 복지로는 여러분을 만나고 싶은 마음은 굴뚝같았지만, 복지마을의 이곳저곳을 돌보느라 정신이 없었습니다. 앞으로 매주 알찬 소식과 함께 이웃님들에게 좋은 정보를 전달할 복지로를 기대해 주시구요~ 

어제였죠? ‘정부 3.0’ 비전 선포식이 진행돼 이슈가 됐는데요. 대한민국 대표 복지공공포털인 복지로가 가만히 있을 수 없겠죠? 정부 3.0이 가져오는 변화가 무엇인지 하나하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정부 3.0’이 무엇인지 궁금하신 분들 많으시죠? 보도에 따르면 정부 1.0이 정부 주도의 계획이고 정부 2.0이 관과 민의 소통 차원이었다면, 정부 3.0은 국가가 보유한 방대한 정보 데이터를 국민과 공유함으로써 개개인의 삶의 질을 획기적으로 높이는 서비스 시대를 뜻한다고 합니다. 이전보다 국민에게 한 발 더 다가서기 위한 정부의 변화라고 볼 수 있는데요. 

간략히 말하면 국가의 모든 정보를 개방해 국민이 편리한 일상생활을 할 수 있도록 기반을 다지고 일자리를 늘리는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출처: 안전행정부, 정부 3.0 소개>

그렇다면, 얼마나 많은 정보가 공개될지 궁금하시죠? 내년부터 연간 1억 건 이상이라고 합니다. 엄청난 양이죠? 2012년 31만 건과 비교한다면 약 300배 이상 증가한 양입니다. 분야도 기상, 교통, 지리, 교육, 복지 등 다양하고 각종 자료도 통합 운영될 예정입니다.

정부가 이처럼 공공데이터를 전면 개방할 경우 향후 15만 명에게 일자리가 생기고 24조 원의 경제 효과가 있을 것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미치는 영향은 감히 상상 그 이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변화는 과연 국민에게 어떠한 변화를 줄까요? 
예를 들어 요새 어린이집 때문에 걱정이신 부모님들 많으시죠? 정보가 공개된 이후에는 보육교사 수, 급식 상황, 위반 처분 현황 등 자세한 내용을 확인할 수 있구요. 출생부터 취학, 이사 등 생활 전반에 걸쳐 국민 개개인에게 필요한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받게 됩니다.



혹시, 알고 계시나요? 복지로를 즐겨 찾는 이웃이라면 이미 눈치 채셨겠지만 국내 대표 복지공공포털인 복지로도 국민의 보다 행복한 변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정부부처 및 지방자치단체 약 5,400개의 복지 서비스를 통합 검색할 수 있고 각 대상별 적합한 복지 서비스를 맞춤 검색하는 등 다양한 측면에서 국민의 서비스 개선을 위해 고군분투 중입니다. 

▶▶▶ 복지로 바로가기 

아직까지 본인에게 해당하는 복지 서비스가 무엇이 있는지 궁금하신 이웃님들은 망설이지 마시고 지금 바로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복지로는 이만 물러갑니다. 장마철인 만큼 날씨 체크하는 것 잊지 마시구요. 즐거운 하루 보내시기 바랍니다~ 

                                                                ▼ 복지로의 '행복한 습관'을 즐겨 찾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