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지생활/복지서비스 소개

[복지로 기자단] 여성긴급중앙지원단 1366을 아시나요?

복지로 2013. 8. 20. 10:22
여성긴급중앙지원단 1366을 아시나요?

 

여성긴급중앙지원단 1366을 아시나요? 여성들이 가장폭력, 성폭력, 각종 폭력으로 부터 대처하고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운영하는 지원상담센터입니다. 여성지원센터는 국내 여성뿐 아니라 해외 이주여성을 위해 다국 언어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한국여성인권진흥원 산하 여성긴급전화중앙지원단은 여성가족부로부터 위탁받아 여성폭력방지를 위한 교육,연구 및 개발, 정책논의, 대국민 홍보 등을 통해 여성폭력 없는 성평등사회 실현을 이루는데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여성폭력, 특히 가정폭력 피해자에 대한 초기지원체계의 효과적 운영과 이후의 원활한 피해자 지원을 위한 각종 활동을 지원하고자 2012년 9월 개소하였습니다.

 

그동안 폭력피해 이주여성의 자국어상담 및 지원활동을 지속해온 이주여성긴급 지원센터 1577-1366와 함께 여성긴급전화 1366중앙센터를 설치하여 폭력피해자에 대한 초기지원을 통합적으로 운영함으로서 폭력초기부터의 적극적 개입을 통해 2차, 3차 폭력을 예방하고 피해자를 폭력으로 부터 신속하게 벗어자도록 돕고자 하는 상담센터입니다.

 

 

 

해외에서도 우리나라의 여성긴급중앙지원단의 시스템을 배우기 위해서도 많은 사람들이 견학 및 방문을 하고 있습니다.

지난 7월 10일(금) 아시아재단(The Asia Foundation)과 KDI 국제정책대학원이 함께 시행하고 지원하는 「2013 국제개발협력 아시아 개도국 방문단 한국방문 연수」 프로그램에 참가한 네팔 방문단이 한국여성인권진흥원을 방문했습니다.

 

 

 

 

여성긴급중앙지원단 1366의 시스템은 다음과 같습니다. 여성폭력이 접수가 되면 법률상담, 피해자 보호시설 연계, 긴급구조, 의료지원 등 세분화된 서비스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여성폭력이 알게 모르게 가정 등에서 행해지고 있는데 많은 여성들은 이를 숨기거나 혹은 자신이 피해를 입고 정신적으로 피폐해지는데도 가정이 파괴되는 것이 두려워 참고 사는 경우가 많은데요. 폭력이 더해지면 점점 내성이 생겨서 겉잡을 수 없는 길로 들어서게 됩니다. 주위에도 혹시 여성폭력으로 물들어 힘들게 지내고 있는 여성들이 있다면 여성긴급중앙지원단 1366의 보호를 받을 수 있도록 알려주시면 좋겠습니다. 여성긴급중앙지원단은 이렇게 다양한 시스템으로 활발하게 움직여 여성들이 보다 세밀화된 서비스와 보호를 폭력으로부터 구제받고 치유될 수 있도록 적극지지를 하고 있습니다. 여성긴급중앙지원단 1366의 상담은 아래와 같이 세분화된 상담으로 나뉘어집니다.

 

1)비밀상담

비밀상담은 비밀로 하고 싶은 클라이언트의 마음을 잘 헤아려 비밀글로 잠금장치를 하여 게시물을 올리고 상담을 받고 이후 상담내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2)공개상담

홈페이지 게시판에 공개를 해놓고 상담에 대한 정보를 개방해 놓은 상담서비스입니다. 공개적으로 자신이 상담을 받고 있는 내역을 올리고 같은 고민을 갖고 상담을 올린 사람들과 함꼐 공유하면서 좋은 정보를 공유할 수 있습니다.

3)전화상담

전화로 상담을 세심하게 해주는 서비스입니다.

 

4)이메일상담

이메일로 상담을 주고 받을 수 있어서 시공간을 초월하여 상담할 수 있어 효율적입니다.

 

그 밖에도 여성긴급중앙지원단에서는 다양한 교육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상담관련 종사자를 위한 역량강화교육, 상담슈퍼바이저 양성교육, 여성문제인식과 인권의식 향상교육, 초기지원체계활성화를 위한 위기개입, 상담슈퍼바이저 양성, 애니어그램 등의 교육을 하고 있습니다. 1366여성긴급중앙지원단에서 실시하는 다양한 행사를 한눈에 보기 좋도록 정리해보았습니다.

 

1)다문화 가정을 위한 겨울철 화재예방 및 생활안전사고 예방교육(2012)

 

 

여성긴급중앙지원단에서는 2012년11월 8일 소방안전교육(강사 : 종로소방서 박길영)을 실시하였습니다. ‘다문화 가정을 위한 겨울철 화재예방 및 생활안전사고 예방교육’을 주제로 실시한 이번 교육은 가정에서의 화재안전과 관련하여 화상 시 응급처치법, 전기와 가스 안전하게 사용하는 방법, 주방안전수칙, 화재 시 대피요령, 소화기 사용법 등과 기타 생활안전사고시 응급상황에 대비한 심폐소생술에 관한 시청각 교육 및 실습 시간을 가졌습니다. 소방안전교육은 생활 속에서 접하게 되는 다양한 위기상황에 신속하고 적절한 대응을 할 수 있도록 예비지식을 알려주는 매우 유익한 시간으로 센터에서는 매해 정기적인 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2)이주여성긴급지원센터1577-1366’ 5주년 기념 토론회 개최(2011)

 

 

여성긴급중앙지원단에서는 개소 5주년을 맞이하여 2011년 11월 11일 국가인권위원회 배움터에서 ‘이주여성 인권문제, 그 현주소와 정책적 과제’라는 주제로 토론회를 개최하였습니다.

 

3)다문화인권지킴이 발대식 (2011)

 

 

초기지원체계활성화를 위한 위기개입, 상담슈퍼바이저 양성, 애니어그램 등의 교육을 하고 있습니다. 이주여성긴급지원센터1577-1366 광주센터는 광주광역시와 연계 사업으로 다문화 가정의 인권침해 실태 파악을 통해 이주여성들을 보호·지원하기 위한 다문화가족 인권지킴이 사업을 진행하였습니다.

 

 

그밖에도  상담관련 종사자를 위한 역량강화교육, 상담슈퍼바이저 양성교육, 여성문제인식과 인권의식 향상교육, 이주여성현장탐방, 여성가족부장관 내방, 가족상담 특강, 베트남중앙여성훈련학교, 공무원 교수진 방문, 평택대 다문화가족 센터 다문화전문상담 교육생 내방, 이주여성쉼터 종사자 실무교육, 여성정책담당 공무원내방 등 다양한 활동들을 활발하게 펼치고 있습니다. 또한 실제 상담가는 각국의 언어를 할 수 있는 한국인 상담가가 상주하여 세심한 상담을 해주고, 클라이언트는 각계 전문가의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경찰, 검찰, 사법경찰관 등 다양한 전문가가 여성폭력으로부터 사건을 해결하고 여성들이 폭력에 더이상 시달리지 않도록 조치 및 처리를 해줍니다.

   

가정폭력은 정말 가장 근절되어야 되고, 가장 먼저 없어져야 될 사안입니다. 여성들이 웃고 자신들의 권리와 인격을 존중받는 그날까지 여성긴급중앙지원단 1366을 꼭 기억하시고, 우리 모두 주위에서 여성들이 폭력에 노출되어 피해를 입지 않도록 예방하고 여성복지 중에 하나인 여성긴급중앙지원단 1366의 존재에 대해서 알아야 되겠습니다.

  

여성의 복지를 위해서 사회적으로 여성들의 성, 폭력, 부부갈등, 인권, 취업, 교육프로그램, 사회문화생활 등을 위해서 다양한 상담을 펼치는 상담기관이 산재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기관의 도움으로 여성들의 취업, 성폭력, 가정폭력으로부터 보호받고 부부갈등을 해결하고 다양한 프로그램 교육등을 통해서 창업이나 취업으로부터 어려움을 받지 않도록 하는 꾸준한 지원을 하고 있습니다.

 

여성으로서 삶을 살아가는데 중요한 것은 무엇보다도 자기자신을 사랑하고 미래에 대해서 지속적인 개발, 그리고 어려움으로부터 현명하게 대처하는 자세가 중요할 것입니다. 이를 통해서 여성들은 사회적으로 기관이나 관련 단체의 도움을 받고 자기자신의 삶을 스스로가 개척하고 이어나갈 이유가 있습니다.

 

여성들이 유린되지 않고 기본적인 삶을 보장받으면서 행복하게 살 수 있도록 다양한 곳에서 상담센터가 지속적인 관심과 지지를 하고 있으므로 도움이 필요한 여성들은 상담을 받고 보다 현실적으로 행복한 삶을 살기 위해 노력했으면 좋겠습니다.

 

출처 및 참고자료 : 여성긴급중앙지원센터(http://womenhotline.or.kr/)

 

 

 

 ※ 복지로 기자단은 복지 이슈에 대한 다양한 시각을 제공하기 위해 복지로에서 운영하는 객원기자단입니다.

따라서 본 기사는 복지로의 의견과 다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