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지생활/복지서비스 소개

[복지로 기자단] 우리나라의 복지서비스를 한 곳에서 알아본다? 복지로의 "복지 알림이"를 소개해요!

복지로 2013. 10. 2. 11:43
우리나라의 복지서비스를 한 곳에서 알아본다? 복지로의 “복지 알림이”를 소개해요!

 

여러분, ‘복지로’에 대해서 들어본 적이 있나요? ‘복지로’는 보건복지부가 운영하는 대한민국 대표 복지공공포털 사이트입니다. 복지로의 인터넷 주소(http://www.bokjiro.go.kr/)로 접속하면 현재 제공되는 다양한 복지 관련 서비스를 언제, 어디서든 편안하게 조회할 수 있습니다.

 

사실 저도 복지로라는 서비스 사이트에 대해서 알게 된 지 얼마 되지 않았습니다. 개인적으로 복지로 사이트를 직접 이용해보면서 다른 사이트와 비교했을 때 차별화되는 점은 바로 국민들에게 정말 도움되는 실질적인 서비스의 제공에 있습니다. 오늘 제가 소개해드리고 싶은 복지로의 서비스는 바로 “복지 알림이”의 “서비스별 모의계산”과 “공감!복지만화”입니다.

 

1. 서비스별 모의계산

 

그림 1) 복지로 홈페이지 (http://www.bokjiro.go.kr/)

 

먼저, 복지로 홈페이지에 접속해볼까요? 복지로 홈페이지(http://www.bokjiro.go.kr/)는 많은 사람들이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간편하지만 한눈에 들어오는 형식으로 꾸며져 있어요. 왼쪽 상단의 메뉴를 보면 복지로 홈페이지를 통해 다양한 정보 및 서비스를 얻을 수 있음을 알 수 있는데요, 오늘 제가 소개해드리고 싶은 부분은 ‘복지 알림이’의 “서비스별 모의계산”입니다. 서비스별 모의계산은 복지로 홈페이지에서 제공되는 아주 편리한 기능인데, 간단한 소득재산항목을 입력하면 사업별 수혜대상 자가진단이 가능합니다. 그렇다면 이 서비스별 모의계산 기능은 누가, 언제 사용할 수 있는 것일까요?

 

주부 A씨는 얼마 전, TV를 보던 중 아이들의 교육비 지원을 받을 수 있다는 소식을 접했습니다.

이제 초등학교에 들어가는 자녀의 교육비가 부담되었기에 이러한 소식은 귀가 솔깃한 소식이 아닐 수 없었습니다.

그런데 A씨의 머릿속을 스쳐 지나간 생각,

“내가 교육비 지원을 받을 수 있을까? 내가 받을 수 있을지 없을지 미리 알 수 있으면 좋을 텐데, 누구한테 물어볼 수도 없고!”

 

요즘 TV나 신문, 각종 대중매체를 통해 여러 복지서비스가 많이 소개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정작 내가 이 복지혜택을 받을 수 있을지 알기는 쉽지 않습니다. 각종 서류를 뽑아서 접수하기 전까지는 내가 혜택 대상자인지 알기 힘들어서 신청조차 번거롭게 느껴지는 사람들이 많을 것입니다. 하지만 복지로 홈페이지에서 제공되는 “서비스별 모의계산” 기능은 이러한 번거로움을 최소화시킨 기능으로, 간단하게 소득재산항목만 입력할 수 있다면 복지혜택의 대상이 될 수 있는지 바로 파악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서비스별 모의계산”을 보다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림 2 서비스별 모의계산(http://www.bokjiro.go.kr/gowf/wel/welsvc/imtcalc/WelImtCalcMain.do)

 

현재 복지로 홈페이지에서 제공되고 있는 서비스별 모의계산에는 총 아홉 가지의 사업이 있습니다. 이 중에서 내가 혜택을 받을 수 있을지 없을지 알아보고 싶은 사업을 하나 선택하면 간단하게 알아볼 수 있습니다. 오늘 저는 예시로 ‘산모신생아도우미’ 사업의 대상이 될 수 있는지 알아보면서 어떻게 서비스별 모의계산을 사용할 수 있는지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제가 조회한 복지서비스는 ‘산모신생아도우미’이었습니다. 해당 서비스를 클릭하니 다음과 같은 기본정보를 써넣으라는 항목이 보입니다. 가구원수, 산정구분, 그리고 건강보험료부과액을 입력하게 되어 있습니다. 본인의 자세한 건강보험료에 대한 정보는 ‘국민건강보험’ 홈페이지에서 조회할 수 있습니다. 어떻게 서비스별 모의계산을 하는지 보여드리기 위해서 예시로 제가 정보를 입력하여 결과를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가구원수는 2명, 산정구분은 직장, 그리고 건강보험료부과액은 10만 원으로 입력하고 조회를 하였습니다.

 

 

 

안타깝게도 제가 입력한 정보에 의하면 가구평균소득50%를 초과하였기 때문에 복지혜택 수혜대상이 아닌 것으로 예상한다는 결과를 얻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본 서비스별 모의계산은 어디까지나 모의계산으로 실제 결과와는 다르게 나타날 수 있는 것을 유념하셔야 합니다. 이곳에서 계산하여 나타난 예상이 반드시 맞는다고 할 수 없으니 해당 기관에 연락하여 더 자세한 정보를 확인하거나 직접 알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본 서비스별 모의계산을 통해서 대략 본인이 해당 복지혜택의 수혜 가능성을 쉽게 알아볼 수 있기에 많은 분이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이라 예상됩니다. 앞서 선택한 ‘산모신생아도우미’ 사업 이외도 총 아홉 가지의 사업을 조회할 수 있으니 원하시는 사업에 본인의 정보를 써넣으시고 알아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2. 공감!복지만화

그림 3 공감!복지만화(http://www.bokjiro.go.kr/service/comicList.do)

 

“공감!복지만화”는 복지서비스를 만화의 형태를 빌려 쉽고, 재미있게 이해할 수 있게 도움을 주기 위해 만들어져 있습니다. 공감!복지만화는 여러 가지 정보를 만화 구석구석 녹여내어 만화를 읽으면서 복지서비스에 대한 보다 자세한 정보를 얻고 궁금한 사항을 해결하는데 도움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구체적으로 알고 싶은 복지 서비스를 검색창에 입력하면 해당 서비스 내용이 담긴 만화만 묶어서 조회할 수도 있습니다.

 

오늘 복지로 홈페이지의 ‘복지 알림이’의 두 서비스인 “서비스별 모의계산”과 “공감!복지만화”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서비스별 모의계산”은 이제까지 어렵게만 느껴졌던 복지혜택의 수여 여부를 간단하게 알아볼 수 있다는 점에서 많은 분에게 큰 도움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또한, “공감!복지만화” 역시 어렵게 느껴지는 복지서비스를 보다 친근하게 만화의 형태로 접하면서 더 쉽게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보다 많은 분께 복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노력하고 있는 복지로! 복지로 홈페이지(http://www.bokjiro.go.kr/)에서 뵐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 복지로 기자단은 복지 이슈에 대한 다양한 시각을 제공하기 위해 복지로에서 운영하는 객원기자단입니다.

따라서 본 기사는 복지로의 의견과 다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