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지생활/복지서비스 소개

[현장취재] 장애는 불편할 뿐이지, 불가능이 아닙니다.

복지로 2013. 10. 7. 15:36
[현장취재] 장애는 불편할 뿐이지, 불가능이 아닙니다.

[한국장애인고용공단 전경]

 

 

안녕하세요. 복지로입니다. 가을이 점점 무르익어 가면서 가을에 관련된 축제가 많이 열리고 있어요. 유명 포털 사이트에 가을 축제 지도라고 검색을 하니, 가을에 전국적으로 열리는 축제에 관한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더라고요. 풍성하고 넉넉한 우리네의 인심을 느끼며 전국 축제를 살펴보던 중 흥미가 생기는 축제를 발견했습니다.

 

바로 2013 장애인 문화예술축제인데요. 이번 달 10일 서울시청 광장에서 개최된다고 하네요. 서울시청광장에서 열리는 개막식을 중심으로 서울 인사동, 대구, 세종시 등에서 전국 규모로 진행된다고 하네요.

 

복지로 운영자도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함께 어우러져 문화와 예술을 향유하며 즐기는 축제에 가보고 싶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는데요. 그런 취지로 이번에는 장애인에 대한 복지서비스를 알아보기 위해 한국장애인고용공단으로 발걸음을 향했습니다.

   

 

 

[높낮이 조절이 가능한 책상]

 

 

보조공학기기지원은 장애인의 고용촉진과 고용안정을 도모하기 위한 서비스인데요. 직업 생활 시 필요한 각종 보조공학기기를 무상으로 임대하거나 지원하는 제도입니다. 무상으로 지원해주는 것과 임대의 기준은 보조공학기기의 가격에 따라 나뉘는 데요. 각각의 가격에 따라 조금씩 차이는 있지만 약 100만 원이 기준이라고 합니다.

 

180가지의 보조공학기기 중 100만 원 이상의 고가는 임대를 통해 지원되고 있다고 하는데요. 이런 보조공학기기의 70% 이상이 현재 노동에 종사하는 장애인에게 지원되고 있으며, 지원되는 품목의 양은 시각장애인, 지체장애인 그리고 청각장애인의 순서라고 하네요.

 

특히 시각장애인이 이용하는 기기 중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하는 것은 점자정보단말기와 점자프린터라고 하는데요. 점자정보단말기의 경우 비장애인에게는 노트북과 같은 쓰임새이며 점자프린터의 경우는 1,000만 원 이상의 고가 기기라고 합니다.

 

이 밖에도 거동이 불편한 장애인을 위한 전동식 운반 장비 및 버튼으로 높낮이를 조절할 수 있는 특수 의자 및 책상이 있는데요. 보조공학기기지원 담당자께서 이런 기기의 쓰임새를 친절히 시연해주셔서 더욱 생생하게 느껴졌습니다.

 

 

 

 

 

 

이 밖에도 여러 보조공학기기에 대한 설명을 들으면서, 장애인 복지와 우리나라의 복지 정책에 대한 큰 공부가 되었는데요. 고가의 장비인 만큼 꼭 필요한 사람에게 그리고 꼭 알맞은 자리에 배치되는 것이 중요함을 깨달았습니다. 적재적소의 배치가 이루어져 장애인의 고용이 더 안정적이고 촉진되기를 바랍니다.

 

장애는 불편할 뿐이지 불가능이 아닙니다.’라는 헬렌켈러가 남긴 명언처럼 보조공학기기지원 서비스로 인해 장애인의 무한한 능력을 꽃피울 수 있는 복지 환경이 되기를 바라면서 이상 복지로였습니다.

 

 

 

▶▶▶  보조공학기기지원 자세히 알아보기

 

  

▼ 복지로의 '행복한 습관' 즐겨 찾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