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지생활/복지칼럼

아이가 유치원에 갈 때, 유아학비 간편하게 ‘복지로’에서 신청하세요!

복지로 2015. 1. 22. 14:46

아이가 유치원에 갈 때,

유아학비 간편하게 복지로에서 신청하세요!

 

 

아이가 보통 5,6세 정도가 되면 유치원에 가게 됩니다. 유치원은 나라에서 운영하는 국공립유치원과 사립유치원이 있습니다. 국공립유치원이든 사립유치원이든 유치원에 가게 되면 유아학비를 신청합니다.

유아학비를 신청할 경우에는아이즐거운 카드가 있어야 바우처 혜택을 받을 수 있는데요, ‘복지로에서 유아학비를 신청하고아이즐거운 카드를 발급해주는 농협은행을 방문해서 부모 신분증을 제출하고 카드를 발급받으면 됩니다.

 

기존에 아이가 어린이집을 다녔다면 보육료지원->유아학비로 변경신청을 해야 ,

집에서 가정양육을 했다면 양육수당->유아학비로 변경을 해야 니다.

아이돌보미 서비스를 받았는데 유치원으로 옮기게 되었다면 아이돌봄신청 서비스->유아학비로 변경을 해야 니다.

 

자세한 사항은 복지로 유아학비 신청페이지를 들어가면 안내 받으실 수 있는데요.

 

국공립유치원인 경우는 정부지원금은 6만원, 사립유치원인 경우는 22만원이 지원이 됩니다. 이 금액은 바우처로 해서아이즐거운 카드로 결제 시 본인부담금이 감면되고, 나머지 부수적인 비용은 개인이 해당유치원에 납부해야 합니다.

 

보통 3월에 아이들이 유치원에 입학 하는데 2월 중순경에는 유아학비 신청을 새로 하시거나 변경신청을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3월이 다 되어서 신청 하면 유아학비 지원신청 접수가 지연 되거나 신청이 마감 되어서 학기초인 3월은 혜택을 받지 못하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인근의 주민센터에 전화를 하셔서 내방 혹은 복지로에서 신청하시면 됩니다. 그런데 복지로는 집에서도 공인인증서만 있으면 온라인 신청이 가능하기에 복지로에서 신청하시는 것을 권해드리고 싶습니다!^^

 

학기초가 되면 다양한 복지신청접수로 인해서 주민센터 업무가 마비가 되어서 줄을 길게 대기해야 하는불편함이 있는데, ‘복지로에서 신청하면 편리하고 간편하게 신청할 수 있는 이점이 있습니다.

 

그렇다면 복지로에서 유아학비 신청하는 방법을 알아볼까요?

 

1.       복지로 사이트 방문

2.       온라인신청-유아학비신청

3.       부모 공인인증서 로그인

4.       가족사항입력-자녀사항입력

5.       유아학비신청완료가 됩니다.

 

유아학비 신청절차 과정을 이메일이나 문자 서비스에 체크하셔서 신청하시면 접수결과 통보를 쉽고 빠르게 이메일 혹은 문자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접수절차가 완료가 되면아이즐거운 카드를 발급 받으셔서 바우처 금액은 해당 기관에 방문 후 카드결제 하시면 됩니다.

 

 

복지로 유아학비 신청절차 알아보기

 

사진1: 복지로 홈페이지 온라인신청을 방문합니다.

http://online.bokjiro.go.kr/apl/aplMain.do

 

 

 

 

 

사진2: 다양한 복지서비스를 온라인으로 쉽게 접수가능하도록 메뉴가 세분화되어 있습니다.

http://online.bokjiro.go.kr/apl/aplMain.do

 

 

 

 

사진3: 유아학비 지원신청 페이지에 들어가면

유치원 입학이 가능한 5,6,7세를 대상으로 접수가 가능함을 공지하고 있습니다.

http://online.bokjiro.go.kr/apl/info/aplInfoNurView3.do

 

 

 

 

사진4: 유아학비 지원금액은 국공립유치원과 사립유치원의 지원금액이 다릅니다.

국공립은 월 6만원, 사립유치원은 월 22만원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사진5: 유아학비 지원은 교육부 e유치원시스템에서도 확인이 가능합니다.

 

 

 

사진6,7,8:유아학비를 신청하기전에 자신이 사전에 받은 바우처에서 변경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양육수당인지 아이돌봄서비스인지 보육료지원서비스였는지를 확인하고

 유아학비로 변경신청 하면 됩니다.

 

 

 

 

사진9: 부모 공인인증서 확인 및 정보제공 동의신청을 하면 유아학비 신청 페이지로 넘어갑니다.

 

 

 

 

사진10: 자신이 살고 있는 주소와 신청상태를 확인하고 신청하면 유아학비 신청이 완료됩니다.

 

 

사진11: 유아학비 (유치원으로)신청을 하기 전 자녀에 대한 인적사항을 적고

저장하기 버튼을 누르면 최종신청페이지로 넘어가고 신청이 완료됩니다.

 

 

유치원은 취학 전 아이들이 하루 종일 시간을 보내는 중요한 시기입니다. 유아학비 지원으로 원활한 교육을 받고 쾌적한 환경에서 공부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유아학비 신청절차는 생각보다 무척 간편하고 쉽습니다.

 

왜냐구요? 복지로가 있기 때문입니다!

복지로 사이트에 방문하면 유아학비 말고도 다양한 복지서비스를 신청할 수 있습니다. 영유아와 관련된 양육수당, 보육료, 아이돌봄 서비스, 그리고 인지능력향상서비스 등 다양한 서비스를 신청할 수 있는데 양육수당, 보육료,, 유아학비는 전 계층에 대해서 제공이 되어지지만 인지능력서비스나 아이돌봄 서비스 같은 경우는 차상위 계층에게 해당 됩니다.

 

유치원 다니기 전에 아이에게 유치원에서 생활에 대해서 이야기해주고 적응할 수 있도록 도와 주는 것도 중요하지만 사전에 부모님께서 입학 전 유아학비로 변경신청을 하셔서 유치원에 다닐 때에 지원된 바우처 금액으로 입학준비를 잘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은 어떨까요?

 

복지로에서 쉽고 빠르게 신청하세요!

 

복지로

홈페이지: http://www.bokjiro.go.kr

유아학비신청페이지:

http://online.bokjiro.go.kr/apl/info/aplInfoNurView3.do

온라인신청문의:보건복지부 콜센터 129

 

※ 본 기사는 복지로 객원 기자단의 포스팅으로  복지로의 의견과 다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