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지생활/복지서비스 소개

[현장취재] 주머니 속에 문화가 쏘옥~ 문화이용권! 담당자가 직접 다녀오다

복지로 2013. 7. 11. 09:45

[현장취재] 주머니 속에 문화가 쏘옥~ 문화이용권! 담당자가 직접 다녀오다

  <종로 1,2,3,4가동 주민센터>

 

안녕하세요. 복지로입니다. 이번 주는 문화이용권에 대해 알아보기 위해 담당자가 발로 뛰어 취재를 다녀왔습니다. 앞으로 격주마다 직접 복지의 현장을 찾아가 보고 느끼며 조사한 생생한 소식을 전할 예정이니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첫 번째 현장취재는 바로 문화이용권입니다. 문화이용권은 사회적, 경제적, 지리적인 어려움으로 문화예술을 향유하지 못하고 있는 문화소외계층에게 공연, 전시, 영화 등 다양한 문화예술프로그램의 관람료 및 음반, 도서 구입비를 지원하는 문화복지 프로그램인데요. 

 

이러한 문화이용권은 문화카드를 통해서 지급됩니다. 문화카드란 문화예술 프로그램의 관람 및 음반, 서적 등 구입이 가능한 연 5만원 한도의 문화이용권 지급하는 카드입니다. 카드결제가 가능한 가맹점에서 가구당 5만원 한도 내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나중에 모아서 한방에 써야지~!’라는 생각은 금물! 문화카드는 사업 기간에 한정돼 사용 가능하고이후에는 자동 소멸되기 때문인데요. 사용하지 않은 금액은 다음 연도로 이월하거나 현금으로 교환할 수 없습니다.

 

 

           <문화이용권 신청서 및 문화카드>

 

 

문화카드 신청은 크게 2가지 방식이 있습니다. 구비서류를 지참하여 살고 있는 지역의 주민센터를 방문하고 신청서를 작성하면 실시간 자격 검증을 거친 이후 문화카드를 바로 발급받을 수 있는데요. 발급 이후 2시간이 지나면 문화카드를 바로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또다른 방법은 문화이용권 홈페이지에서 신청하면 3일간의 자격 검증이 이루어진 후, 15일 후에 문화카드를 받으실 수 있는데요. ARS를 통해 카드를 수령을 등록하거나 문화이용권 홈페이지 (마이페이지 카드수령등록)에서 등록 후 2시간 이후부터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주의사항은 카드의 사용 범위는 반드시 문화예술 관련 프로그램으로 제한된다는 점입니다. 또한 일반 신용카드와 동일하게 반드시 본인이 사용하셔야 하구요. 혹 단체가 인솔하여 관람하실 경우는 개별로 결제하셔야 합니다. 물론 결제방법은 온, 오프라인에서 모두 가능합니다. 오프라인에서 가능한 프로그램은 예를 들어 연극이나 뮤지컬, 음악, 전시장, 전통, 문화일반, 무용, 영화도서, 음반발레, 그리고 콘서트 등이 있습니다. 그 밖에 온라인 인터넷 구매가 가능한 것은 음반 및 도서입니다.

 

 

 <현재 결제 가능한 프로그램 예시 : 롯데시네마>

 

 

그 밖에 웹툰, MP3 및 DVD 다운로드 등 PC다운로드 컨텐츠, 놀이동산 및 놀이동산 내 축제, 문화예술과 관련없는 지역축제, 학원/학교의 예술 교육비 등도 사용이 제한되는 프로그램이니 참고하세요. 자세한 사항은 문화이용원 홈페이지 온라인 마켓 배너를 통해 보다 정확하게 확인할 수 있어요.

 

작년에 사용하던 문화카드를 올해도 사용한다면 새 카드를 발급할 필요없이 재충전만으로도 다시 사용 가능합니다. 발급 시 방문했던 주민센터에서 본인확인 후 재충전 신청서를 작성후 완료하면 2시간 후 카드 사용이 가능합니다. 그밖에도 ARS (1544-7500) 문화이용권 홈페이지를 통해 손쉽게 재충전할 수 있습니다.

 

개인의 소득 및 환경을 벗어나 모든 국민이 문화예술을 좀 더 가까이 접근하길 희망하며 복지로는 이만 물러가겠습니다. 남은 한 주 장마 조심하시고 기운내시기 바랍니다.  

 

 

▶▶▶ 문화이용권 자세히 알아보기

 

 

   ▼ 복지로의 '행복한 습관'을 즐겨 찾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