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지생활/복지칼럼

[복지로 기자단] 미국의 장애인 복지는 어떨까?

복지로 2013. 12. 16. 10:09

미국의 장애인 복지는 어떨까?


이번에는 미국에서 장애인이 어떻게 일상생활을 잘 할 수 있도록 시설이 구비되어있는지 살펴보기 위해 교통수단과 장보기와 현금지원에 대해 살펴보고자 합니다. 먼저 교통수단이 장애인을 위해 잘 되어있는 지 살펴보겠습니다.


1. 미국에서 장애인의 이동수단, 교통

얼마나 장애인을 위한 교통수단이 잘 이루어져있지는 장애인 삶의 질과 관련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대중교통 시설이 장애인을 위한 복지시스템이 잘 되어있어야 장애인이 쉽게 잘 다닐 수 있어서 고용,자아실현 등 장애인의 삶의 질과 교통수단이 큰 관련이 있다고 생각하는데요. 그러면 이렇게 중요한 교통수단이 장애인이 얼마나 쉽게 이동할 수 있게 도와주고 있을까요? 


시는 것과 같이 휠체어를 타고도 쉽게 타고 내릴 수 있도록 턱이 없고 그 사이에 공간이 많이 떨어져있지 않습니다. 또한 지하철 내부에 장애인들을 위한 버튼이 존재해서, 누르게 되면 내릴 때 문이 평소에 비해 느리게 닫혀져서 중간에 걸릴 위험도 없게 됩니다.



그래서 미국에서 돌아다닐 때도 휠체어를 타거나 다리가 불편한 분들을 지하철이나 대중교통에서 많이 볼 수 있었습니다. 우리나라의 경우에는 지하철의 경우 엘리베이터와 계단 내려갈 때 장치가 있습니다. 그러나 미국의 지하철의 경우에는 오래전에 만들어져서 엘리베이터와 화장실 등 첨단 시설이 구비가 되어있지 않아서 우리나라에 비해 기계적인 부분이 장애인을 위해서는 배려가 약간 부족한 것 같습니다.


2. 미국에서 장애인들의 Shopping

보통 마트에 가서 장애인들은 시장에서 장을 보기에 환경이 적절치 못한 상황이 많습니다. 마트에서 주로 활용하는 카트도 휠체어와 함께 다니기에 너무 어렵고, 통로도 좁고 혼잡한 이 환경은 장애인들이 쇼핑하기에 많은 어려움을 겪는 환경일 것입니다. 그러면 미국에서는 장애인을 위한 마트는 없을까요? 미국 시애틀 쪽에서 최근에 장애인 친화 사업이 마트에 반영이 되고 있다고 합니다.


Disability Friendly Businesses

 

위에 사진에 보이는 마트는 장애인에게 편리한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좋은 반응을 얻고 있는 상점입니다. 미국에는 48.9백만 장애인이 거주하고 있습니다. 많은 장애인 인구를 차지하는 만큼 그만큼 그 서비스가 잘 제공하기 위해 이 상점은 장애인에게 보다 특화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고 합니다. 구체적으로 이 상점의 11가지 원칙을 살펴보겠습니다.


1. 장애인이 체크아웃을 할 수 있는 Tactile버튼설치

2. 혼잡하지 않게 충분히 큰 통로

3. 원할 시 언제라도 도움을 청할 수 있다.

4. 장애인에 대한 Respect할 수 있도록 종업원교육

5. 눈 접촉과 함께 직원에게 바로 말할 수 있게한다.

6. 안내견 제공

7. 자동문 버튼 설치

8. 필요 시 전문적인 도움제공

9. 커뮤니케이션 장치를 사용하는 고객들을 위해 기다리는 교육

10. 계산 시 추가적인 시간 부여

11. 능력에 대해 편견을 갖지 않는다.


이 상점은 이러한 서비스를 장애인들에게 제공함으로써 장애인들에게 쇼핑을 마트를 통해 직접 구매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면서 장애인복지 서비스의 질을 높였습니다. 또한 다른 기업들에게도 장애인 친화적인 비즈니스를 어떻게 해야 하는 지를 보여주었습니다. 이렇게 미국에서 장애인이 어떻게 일상생활 하는 지와 장애인에게 친화적인 사업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그렇다면 장애인 복지를 위해 정부에서는 어떠한 노력을 하고 있을까요?


Cash assistant

장애인에 대한 경제적 도움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스스로 또는 가족이 부양할 능력이 충분하지 않은 경우, 또는 장애로 인해 일을 할 수 없는 경우 경제적인 도움을 받을 자격이 주어집니다.


신청방법 : 경제적 도움을 COMPASS를 활용해 온라인으로 신청 할 수 있습니다. COMPASS는 경제적 도움, 도와주기 위한 서비스를 신청할 수 있는 사이트입니다. 구체적으로 현금도움 프로그램을 살펴보겠습니다.

  • (TANF) 필요한 가족에게 일시적으로 현금서비스를 제공하는 서비스
  • Diversion Program
  • State Blind 연금프로그램
  • Refugee 자금지원
  • 장애인 구직자들을 위한 자금

이렇게 간략하게나마 미국의 장애인 복지에 대해 살펴볼 수 있는 시간을 가질 수 있었습니다. 보스턴 여행 중 지하철을 탈 때 장애인 분들이 자유롭게 지하철을 타고 장애인 전용 내리는 버튼을 누르면서 편안하게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모습을 보고 인상깊었던 기억이 나네요 :)




※ 복지로 기자단은 복지 이슈에 대한 다양한 시각을 제공하기 위해 복지로에서 운영하는 객원기자단입니다.

따라서 본 기사는 복지로의 의견과 다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