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02/26 3

정신장애 청소년 취업의 꿈, 멀리 있지 않아요!

정신장애 청소년 취업의 꿈, 멀리 있지 않아요! 정신장애인 청소년들이 오순도순 모여 살며 취업의 꿈을 이루어가고 있는 곳이 있습니다. 바로 충남 천안의 다가동과 성정동에 있는 여자 정신장애인 10여 명이 생활하고 있는 ‘나비의 꿈, 행복의 꿈’이란 정신장애인 사회복귀시설인데요. 이곳은 사회복지에 24년 헌신한 김은희 원장님과 남편 류지훈 원장님이 함께 운영하고 있는 곳입니다. 이곳에서는 정신지체, 우울증, 성폭력, 학대 등 다양한 이유로 인해 정신장애를 앓게 된 청소년들이 생활하고 있습니다. 시설 설립 신고와 함께 설립 이후 2년이 지나면 국가 보조금을 받을 수 있는데요. 이에 시설을 만들고 처음 2년 동안은 원장님의 사재 및 입소비용과 후원금 등으로 시설을 운영하느라 많은 재정적 어려움을 겪었다고 합니..

[기획] 저출산과 고령화를 위한 2015년의 새로운 제도!

[기획] 저출산과 고령화를 위한 2015년의 새로운 제도! 현재 우리나라가 직면한 가장 큰 문제는 저출산과 고령화 문제입니다. 정부에서는 이를 해결하기 위하여 다양한 정책들을 내놓고 있습니다. 2015년에도 역시 고질적인 저출산과 고령화 문제를 개선하기 위해 다각적 측면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 2015년에는 어떻게 바뀌나요? 저출산·고령화 개선을 위한 새로운 정책은 크게 15가지로 나타납니다. 정부는 국내 입양가정의 양육수당 지원범위를 확대시켰습니다. 또, 단기가사서비스 대상자를 확대하였고, 독거노인 등 취약노인에 대한 지원을 강화하였습니다. 그리고 고령화 사회가 계속 진행됨에 따라 노인 사회활동 지원을 확대하였고, 안전하고 청결한 복지용구를 제공하는 노인장기요양보험과 친고령 분야 전문가를 양성..

2015년부터 더 촘촘해지고 튼튼해지는 사회적 안전망!

2015년부터 더 촘촘해지고 튼튼해지는 사회적 안전망! 지난해 2월, 많은 사람들의 가슴을 아프게 했던 사건이 있었습니다. 송파구에 사는 세 모녀가 생활고에 시달리다가 자살을 한 이른바 ‘송파세모녀사건’인데요. 많은 사람들이 안타까워했던 이유는 어려운 형편에도 아무런 도움을 받지 못했지만 세상을 미워하기는커녕, 자신들로 인해 피해를 보는 사람들을 먼저 생각하며 전 재산인 70만 원을 주인아주머니에게 마지막 집세와 공과금으로 남겼기 때문입니다. 세모녀, 극단적인 선택의 이유는 무엇인가요? 세 모녀 사건의 발단은 생계를 책임지는 어머니의 실직이었습니다. 어머니는 식당일로 생계를 유지하며 당뇨와 고혈압을 앓고 있던 딸을 돌봐왔습니다. 하지만 갑자기 몸을 다쳐 그들의 유일한 수입원이었던 식당일을 그만두게 되었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