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지생활/복지서비스 이용 안내

저출산 현상, 우리 모두 함께 노력해야 할 때

복지로 2012. 11. 21. 11:33

안녕하세요, 복지로 인사드립니다.


복지로 이웃들은 출퇴근길 버스나 지하철안에서 주로 무엇을 하시나요? 저는 출퇴근 거리가 좀 긴 편입니다. 버스를 타고 한 시간이 조금 넘는 거리인데 버스 안에서 보내는 시간이 길다보니 뭔가 읽을 것을 꼭 챙기게 되네요. 요즘에는 핸드폰으로 뉴스를 검색해 볼 수 있어서 책이나 신문을 깜빡하고 두고 나온 날에도 안심입니다. 출퇴근 거리 긴 분 들은 이 심정 이해해 주시리라 믿어요. 아침엔 잠도 잘 안 오고 서서오게 될라치면 어딘가에 눈 둘 곳이 꼭 필요하잖아요.


오늘 아침엔 핸드폰으로 뉴스를 읽었는데요. 오늘 제 눈을 사로잡은 뉴스는 바로 ‘2050년엔 교실 절반이 빈다’라는 기사였습니다. 이어지는 저출산 현상 때문에 학생인구가 계속 줄어 2010년에 1,001만 명이던 학생이 2050년에는 561만 명이 된다고 하네요.(▶ 뉴스 읽어보기)



임산부 사진초음파 사진아기 발 사진

[이미지 출처: 무료 이미지 사이트 http://www.sxc.hu]



우리나라 출산율은 1960년 6명에서 2010년 1.23명으로 짧은 기간에 크게 떨어졌고 출산율이 1.3명을 밑도는 기간이 2001년부터 올해까지 11년째 이어지고 있답니다. 게다가 일본(2003~2005), 독일(1992~1995) 등과 비교하면 장기 저출산 경향이 심각한 수준이라고 하니 걱정이 이만저만이 아닙니다.


문제는 학생 수 뿐만이 아니라 전체적으로 인구가 줄어들고 노인인구가 늘어나게 되면서 생기는 또 다른 현상들입니다. 학령인구 감소, 노동력감소, 고령화 등에 따른 사회보장 부담 증가와 경제성장 둔화까지 전문가들의 우려의 목소리가 높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출산에 관련된 복지 서비스를 소개해 드릴까 합니다. 정부의 출산율 제고를 위한 많은 노력 중의 일부이지만 혹시! 아직도! 모르시는 분들을 위해 중요한 서비스 위주로 알려드릴게요. 궁금한 서비스명을 클릭하면 서비스 안내 페이지로 이동 합니다.

난임부부시술비지원 

여성장애인출산비용지원

긴급복지지원 - 해산비지원 

의료급여임신, 출산진료비 지원

임산부 엽산제 지원 

임산부 철분제 지원 

임산부 및 영유아 영양플러스 사업 

표준모자보건수천 제작 배부 

산모신생아 도우미 지원


이외에도 지방자치단체마다 출산장려를 위한 다양한 지원 정책이 있습니다. 지역에 따라 조금씩 다르니 거주하는 지역의 시청이나 동사무소 혹은 보건소 등을 방문해 문의해보시는 것도 좋은 방법일 것 같아요.


그리고 복지로의 이용자별 사이트를 이용하시면 보육이나 신생아 지원 등 분야별로 더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으니 한번 쯤 꼭 방문해 보시길 바랍니다.

복지로 이용자별 사이트: 여성


물론 출산 지원 정책만으로 저출산 문제를 해결할 수 없겠죠. 저출산은 단순히 출산 지원이 필요해서가 아니라 맞벌이 가정의 보육 문제 및 가임기 여성인구 감소 등 다양한 문제가 맞물려서 이니까요. 하지만 천리 길도 한 걸음부터 라고 우리 모두가 문제를 인식하고 다 함께 노력해 나간다면 장기 저출산 현상도 극복할 수 있지 않을까요?


하지만 내일은 모두 기분 좋은 뉴스로 아침을 맞이할 수 있으면 좋겠네요.


->11월 25일까지 [웹툰의 마지막 대사를 확인하라!] 이벤트 중인 것 다들 아시죠?<-

복지 서비스를 쉽게 이해할 수 있는 만화로 보시고 이벤트에 참여해주세요.

단, 이번 이벤트는 복지로 블로그를 통해서만! 가능하다는 사실 잊지 마시구요.


웹툰 이벤트 배너 이미지



아래 링크를 클릭하시면 이벤트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이벤트 참여하러 가기

그럼 문화상품권 당첨을 기원 드리며 오늘은 물러갑니다.


내일 비 소식이 있던데 비말고 눈이 와서

지난 번 놓쳐버린 눈 내리는 모습을 볼 수 있으면 좋겠네요.

남은 한 주도 따뜻하게 보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