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지생활/복지서비스 소개

[복지로 기자단] 청소년이라면 모두 모여 즐기자! <꿈다락 토요 문화학교>

복지로 2013. 9. 11. 10:58
청소년이라면 모두 모여 즐기자! <꿈다락 토요 문화학교>

 

집, 학교, 집, 학교 혹은 학원을 반복하는 우리 학생들, 시절이 지날수록 힘들어지는 대학입학. 시달리는 아이들을 보고 있자면 정말 안타까운 마음입니다. 그렇다고 색다른 체험을 해 주고자 하니 어떻게 어디서 해 줘야 할 지 모르겠고 비용도 감당하기 힘들고. 그런 고민을 싹 없앨 수 있는 곳이 있습니다. 청소년이라면 정말 다 모여서 꼭 참여하고 골라서 즐거운 추억을 만들어야 할 곳, 청소년들의 토요일을 새로운 문화 체험의 순간으로 바꿔줄 곳. 바로 <꿈다락 토요문화학교>입니다.

 

 

꿈다락 토요문화학교는 서울부터 제주까지 전국 어떤 곳도 빠짐없이 시행하고 있는 사업으로, 주최기관은 각각 다르지만 모두 한 마음으로 아이들에게 색다른 문화를 체험해주고 시행해 주기 위해 만든 프로그램들을 모아 꿈다락 토요문화학교라고 일컫는 것입니다. 아래의 홈페이지 속 사진을 참고해보세요, 정말 전국적으로 꿈다락 토요문화학교의 다양한 프로그램이 있는 것이 보이시죠? 문야도 굉장히 다양해서 미술, 문학, 음악, 체육, 건축까지 다양한 문화와 프로그램을 접할 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꿈다락 문화학교를 선택할 수 있는 지역 및 연령>

 

 

<다양한 꿈다락 토요문화학교의 프로그램들>

 

이처럼 정말 다양하고 많은 곳에서 실행되고 있는 다양한 예술, 문화 체험의 기회. 대표적으로 서울과 수도권에서 실행되고 있는 몇 가지 프로그램만 소개해 드려 볼까요?

   

 

<꼬불길 놀이탐험대>

 

 

꼬불길 놀이탐험대란 ‘극단 민들레’가 운영하는 프로그램으로 연극놀이와 전래놀이, 향토탐방을 결합시킨 문화예술체험 프로그램입니다. 어린이들에게는 안전한 놀 거리를, 중학생들에게는 건강하고 밝은 여가 문화 활동과 더불어 자신의 진로를 탐색하고 다양한 시각을 받아들일 수 있는 기회를, 또 가족끼리 참여할 수도 있도록 되어 있는데, 가족들에게는 놀이를 통해 보다 친밀함을 관계를 형성하고 즐거운 추억을 만들 수 있도록 구성되어있습니다. 학교 밖 문화예술 활동을 통해 문화적 돌봄 서비스와 창의력, 인성, 감성을 키우는 기회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토요 새내기 디자이너 창의아카데미>  

 

근현대디자인박물관이 주최하고 운영하고 있는 이 프로그램은 창의력과 표현력을 깨워줄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아이들에게 디자인의 세계를 맛볼 수 있고 소개할 수 있게 하는 프로그램입니다. 국내 디자인 1,600여점의 유물을 통해 한국 디자인의 역사를 학습함과 더불어 스타 디자이너를 초대해 스타 디자이너의 직업 세계를 보여주는 기회! 이자 평면, 입체, 생활소품 등 다양한 디자인을 직접 제작해 볼 수 있게 하는 체험입니다.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어떻게 신청하는 건가요?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홈페이지(http://toyo.arte.or.kr)로 들어가신 후 원하는 지역과 대상 그리고 진행과정을 선택한 후 나오는 프로그램들 중 가장 자신에게 맞는, 혹은 자신의 아이에게 맞는 프로그램을 선택하여 진행하면 됩니다. 주의할 점은! 꼭 마감기간과 신청기간을 엄수하셔서 신청기간에 작성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신청기간에 맞춰 신청하기 버튼을 눌러 작성하시면 드디어 토요일을 즐겁게 보낼 수 있는 문화학교에 입학하실 수 있습니다.

 

1. 프로그램 상세검색을 통해 지역과 연령 및 상태를 선택

2. 프로그램을 하나 선택해 소개를 보며 운영기간을 참고

3. 운영기간을 보고 프로그램 참여 신청하기를 클릭

 

아이들에게, 그리고 가족들에게, 다양한 체험과 기회를 가져다줄 꿈다락 문화학교. 다양한 기관들과 함께하는 이 기회를 놓치지 마시고 꼭 유용하게 이용하셔서 미래의 작가, 디자이너, 배우들이 가득 탄생되길 바래봅니다.

 

또한 대학생 분들께 팁도 드려보자면! 꿈다락 문화학교는 초중고, 학생들 뿐만 아니라 대학생 분들도 참여할 수 있습니다. 바로 '강사'로 말이죠! 토요일마다 학생들과 만나서 자신들의 경험을 나누고 경험도 쌓고 하는 것은 대학생 분들께 좋은 경험과 이야기거리가 될 것 같습니다. 실제로 강사 하시는 분들도 많이 주변에서 봤는데 하나같이 모두 좋아하시더라구요. 나누는 자, 나눔을 받는 자 모두 참여할 수 있는 좋은 공간이랍니다. 꼭 활용하셔서 모두 좋은 꿈을 키워보자구요~!

 

 *사진출처 :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홈페이지

 

 

 

 ※ 복지로 기자단은 복지 이슈에 대한 다양한 시각을 제공하기 위해 복지로에서 운영하는 객원기자단입니다.

따라서 본 기사는 복지로의 의견과 다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