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지생활/복지칼럼

[복지로 기자단] 일본의 장애인 대상 공공 복지 서비스

복지로 2013. 12. 3. 14:46

일본의 장애인 대상 공공 복지 서비스


안녕하세요. 복지로 기자 김강민입니다.


일본 후생노동성에서는 장애인의 복지를 위한 서비스를 정책적으로 시행하고 있습니다. 장애인의 생활을 돕고 자립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내용으로 총 17 가지의 서비스로 구성되어 있는데요, 그 중 몇가지 서비스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먼저 "중도 방문 개호(重度訪問介護)" 서비스 입니다. 장애인 중 중도의 지체 부자유자이면서 개호가 항상 필요한 사람에게 자택에서 목욕 부터 용변과 식사 등의 개호와 조리, 세탁, 청소와 같은 가사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일상 생활의 거의 대부분을 도와 준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뿐 만 아니라 생활에 관한 상담과 조언, 외출할 경우 이동 중의 개호까지 종합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어요. 장애가 심해 혼자서 일상 생활이 불가능한 중도 장애인을 직접 방문해서 제공하는 서비스는 장애인의 생활의 질을 높이는 데 큰 보탬이 될 것 같습니다.


<중도 장애인 방문 개호 서비스>

(출처 : http://blogs.yahoo.co.jp/kyoko511_run/12685451.html)


"요양 개호(療養介護)"의 경우는 병원에서 기능 훈련을 받는 장애인이나 요양 생활 상의 관리와 간호를 받는 장애인, 의학적인 관리 하에서 개호를 받는 장애인을 대상으로 제공하는 서비스입니다. 일상 생활 상의 지원과 의료 서비스를 주로 낮 시간대에 제공합니다.


<요양 개호 서비스>

(출처 : http://www.suiseikai.jp/hibari/service/short.html)


"자립 훈련(기능 훈련)" 서비스는 장애인 지원 시설 또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시설에서 이학요법(理学療法), 작업 요법, 그 외에 필요한 재활, 생활 등에 관한 상담 및 조언 등의 지원을 합니다. 일상 생활 능력을 유지하고 향상시킬 수 있도록 지원이 필요한 지적 장애인, 정신 장애인이 대상이며, 입소 시설이나 병원을 퇴소/퇴원한 후 일상 생활로 전환하는 데 있어 지원이 필요한 사람, 특수 학교를 졸업한 사람, 통원 치료를 받고 있는 사람을 예로 들 수 있습니다. "자립 훈련(생활 훈련)"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는데요. 이 서비스의 경우에는 장애인 지원 시설 등에서 목욕, 용변 및 식사 등, 스스로 일상 생활이 가능하도록 하기 위해 필요한 훈련을 지원하거나 생활에 관한 상담 및 조언을 해 주고 있습니다.


<자립 훈련(기능 훈련) 서비스>

(출처 : www.city.hiroshima.lg.jp)

 


 

<자립 훈련(생활 훈련) 서비스>

(출처 : www.city.hiroshima.lg.jp)


"취업 이행 지원"의 경우에는 취업을 희망하는 65세 미만의 장애인이면서 사업장에 고용될 수 있는 사람을 대상으로 생산 활동, 직장 체험 등의 기회를 제공합니다. 또한 취업에 필요한 지식과 능력 향상을 위해 필요한 훈련, 구직 활동에 관한 지원, 적성에 따른 직장 개발, 취업 후 직장에 정착할 수 있도록 상담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취업 지원 서비스>

(출처 : www.addp.jp)


이 밖에도 그룹홈에서의 공동 생활 지원 서비스, 장애인 시설의 단기 입소 서비스 등이 있는데요, 장애인의 독립적인 생활에서 부터 단체 생활에 이르기 까지, 포괄적이고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지역에서 장애인이 정착하여 생활할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 복지로 기자단은 복지 이슈에 대한 다양한 시각을 제공하기 위해 복지로에서 운영하는 객원기자단입니다.

따라서 본 기사는 복지로의 의견과 다를 수 있습니다.